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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와 객체
-객체 지향 언어의 이해-
수강신청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어떻게 해야 할까?
- 수강신청이 시작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작성
- 수강신청 관련 주체들(교수, 학생, 관리자)의 행동(수강신청, 과목 입력)과 데이터(수강과목, 강의과목)들을 중심으로 프로그램 작성 후 연결
두 가지 모두 가능, 최근엔 2번 방식이 주류, 이러한 기법을 객체 지향 프로그램이라 함.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개요
- 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
- 객체: 실생활에서 일종의 물건 속성(Attribute)과 행동(Action)을 가짐
- OOP는 이러한 객체 개념을 프로그램으로 표현. 속성은 변수(variable), 행동은 함수(method)로 표현됨
- 파이썬 역시 객체 지향 프로그램 언어
- 인공지능 축구 프로그램을 작성한다고 가정
- 객체 종류: 팀, 선수, 심판, 공
- Action: 선수 - 공을 차다, 패스하다 / 심판 - 휘슬을 불다, 경고를 주다.
- Attribute: 선수 - 선수 이름, 포지션, 소속팀 / 팀 - 팀 이름, 팀 연고지, 팀소속 선수
- OOP는 설계도에 해당하는 클래스(class)와 실제 구현체인 인스턴스(instance)로 나눔
붕어빵틀(Class) / 붕어빵(인스턴스)
class 구현하기 in Python
- 축구 선수 정보를 Class로 구현하기
class SoccerPlayer(object):
def __init__(self, name, position, back_number):
self.name = name
self.position = position
self.back_number = back_number
def change_back_number(self, new_number):
print("선수의 등번호를 변경합니다 : From %d to %d" % (self.back_number, new_number))
self.back_number = new_number
class 선언하기
- class 선언, object 하는 python3에서 자동 상속
class SoccerPlayer(object):
예약어 / class 이름 / 상속받는 객체명
[알아두면 상식] Python naming rule
- 변수와 Class명 함수명은 짓는 방식이 존재
- snake_case: 띄어쓰기 부분에 "_"를 추가 뱀 처럼 늘여쓰기, 파이썬 함수/변수명에 사용
- CamelCase: 띄워쓰기 부분에 대문자 낙타의 등 모양, 파이썬 Class명에 사용
Attribute 추가하기
- Attribute 추가는 init, self와 함께! init은 객체 초기화 예약 함수
class SoccerPlayer(object):
def __init__(self, name, position, back_number):
self.name = name
self.position = position
self.back_number = back_number
[알아두면 상식] 파이썬에서 __의미
- __는 특수한 예약 함수나 변수 그리고 함수명 변경(맨 글링)으로 사용
예) main, add, str, eq
class SoccerPlayer(object):
def __init__(self, name : str, position : str, back_number : int):
self.name = name
self.position = position
self.back_number = back_number
def __str__(self):
return "Hello, My name is %s. My back number is %d" % \
(self.name, self.back_number)
def __add__(self, other):
return self.name + other.name
abc = SoccerPlayer("son", "FW", 7)
ddd = SoccerPlayer("park", "WF", 13)
eee = SoccerPlayer()
abc is ddd
False
class SoccerPlayer(object):
def __init__(self, name, position, back_number):
self.name = name
self.position = position
self.back_number = back_number
def change_back_number(self, new_number):
print("선수의 등번호를 변경합니다 : From %d to %d" % |
(self.back_number, new_number))
self.back_number = new_number
def __str__(self):
return "Hello, My name is %s. My back number is %d" % |
(self.name, self.back_number)
method 구현하기
- method(Action) 추가는 기존 함수와 같으나, 반드시 self를 추가해야만 class 함수로 인정됨
class SoccerPlayer(object):
def change_back_number(self, new_number):
print("선수의 등번호를 변경합니다 :
from %d to %d" % \
(self.back_number, new_number))
self.back_number = new_number
objects(instance) 사용하기
Object 이름 선언과 함께 초기값 입력하기
class SoccerPlayer("Jinhyun", "MF", 10)
print("현재 선수의 등번호는 :", jinhyun.back_number)
jinhyun.change_back_number(5)
print("현재 선수의 등번호는 :", jinhyun.back_number)
Class 구현하기 in Python
class SoccerPlayer(object):
def __init__(self, name, position, back_number):
self.name = name
self.position = position
self.back_number = back_number
def change_back_number(self, new_number):
print("선수의 등번호를 변경합니다 : From %d to %d" % (self.back_number, new_number))
self.back_number = new_number
jinhyun = SoccerPlayer("Jinhyun", "MF", 10)
print("현재 선수의 등번호는 :", jinhyun.back_number)
jinhyun.change_back_number(5)
print("현재 선수의 등번호는 :", jinhyun.back_number)
현재 선수의 등번호는 : 10
선수의 등번호를 변경합니다 : From 10 to 5
현재 선수의 등번호는 : 5
choi = SoccerPlayer("Jinhyun", "mf", 10)
print(choi)
<__main__.SoccerPlayer object at 0x7f2cb3b9cdc0>
choi.change_back_number(7)
print(choi)
선수의 등번호를 변경합니다 : From 10 to 7
<__main__.SoccerPlayer object at 0x7f2cb3b9cdc0>
choi.back_number = 20
print(choi)
<__main__.SoccerPlayer object at 0x7f2cb3b9cdc0>
choi.back_number
20
OOP
Implementation Example
구현 가능한 OOP 만들기 - 노트북
- Note를 정리하는 프로그램
- 사용자는 Note에 뭔가를 적을 수 있다.
- Note에는 Content가 있고, 내용을 제거할 수 있다.
- 두 개의 노트북을 합쳐 하나로 만들 수 있다.
- Note는 Notebook에 삽입된다.
- Notebook은 Note가 삽입될 때 페이지를 생성하며, 최고 300페이지까지 저장 가능하다
- 300 페이지가 넘으면 더 이상 노트를 삽입하지 못한다.
Note class
from decorator import contextmanager
class Note(object):
def __init__(self, content = None):
self.content = content
def write_content(self, content):
self.content = content
def remove_all(self):
self.content = ""
def __add__(self, other):
return self.content + other.content
def __Str__(self):
return self.content
NoteBook class
class NoteBook(object):
def __init__(self, title):
self.title = title
self.page_number = 1
self.notes = {}
def add_note(self, note, page = 0):
if self.page_number < 300:
if page == 0:
self.notes[self.page_number] = note
self.page_number += 1
else:
self.notes = {page : note}
self.page_number += 1
else:
print("Page가 모두 채워졌습니다.")
def remove_note(self, page_number):
if page_number in self.notes.keys():
return self.notes.pop(page_number)
else:
print("해당 페이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def get_number_of_pages(self):
return len(self.notes.keys())
OOP characteristics
객체 지향 언어의 특징, 실제 세상을 모델링
상속(Inheritance)
- 부모클래스로부터 속성과 Method를 물려받은 자식 클래스를 생성하는 것
class person(object):
def __init__(self, name, age):
self.name = name
self.age = age
class Korean(Person):
pass
first_korean = korean("Sungchul", 35)
print(first_korean.name)
Inheritance
class Person(object):
def __init__(self, name, age):
self.name = name
self.age = age
def __str__(self):
return "저의 이름은 {0} 입니다. 나이는 {1} 입니다".format(
self.name, self.age
)
class Korean(Person):
pass
first_korean = Korean("Sungchul", 35)
print(first_korean)
저의 이름은 Sungchul 입니다. 나이는 35 입니다
class Person: # 부모 클래스 Person 선언
def __init__(self, name, age, gender):
self.name = name # 속성값 지정, 해당 변수가 클래스의 attribute임을 명확하기 위해
self.age = age
self.gender = gender
def about_me(self): # Method 선언
print("저의 이름은 ", self.name, "이구요, 제 나이는 ", str(self.age), "살 입니다.")
def __str__(self):
return "저의 이름은 ", self.name, "이구요, 제 나이는 ", str(self.age), "살 입니다."
inheritance example
class Employee(Person): # 부모 클래스 Person으로 부터 상속
def __init__(self, name, age, gender, salary, hire_date):
super().__init__(name, age, gender) # 부모객체 사용
self.salary = salary
self.hire_date = hire_date # 속성값 추가
def do_work(self): # 새로운 메서드 추가
print("열심히 일을 합니다.")
def about_me(self): # 부모 클래스 함수 재정의
super().about_me() # 부모 클래스 함수 사용
print("제 급여는 ", self.salary, "원 이구요, 제 입사일은 ", self.hire_date, " 입니다.")
myPerson = Person("John", 34, "Male")
myEmployee = Employee("Daeho", 34, "Male", 300000, "2021/03/01")
# myPerson.about_me()
myEmployee.about_me()
저의 이름은 Daeho 이구요, 제 나이는 34 살 입니다.
제 급여는 300000 원 이구요, 제 입사일은 2021/03/01 입니다.
Polymorphism overview
- 같은 이름 메서드의 내부 로직을 다르게 작성
- Dynamic Typing 특성으로 인해 파이썬에서는 같은 부모클래스의 상속에서 주로 발생함
- 중요한 OOP의 개념 그러나 너무 깊이 알 필요 없음
Polymorphism code
class Animal:
def __init__(self, name): # Constructor of the class
self.name = name
def talk(self): # Abstract method, defined by convention only
raise NotImplementedError("Subclass must implement abstract method")
class Cat(Animal):
def talk(self):
return 'Meow!'
class Dog(Animal):
def talk(self):
return 'Woof! Woof!'
animals = [Cat('Missy'),
Cat('Mr. Mistoffelees'),
Dog('Lassie')]
for animal in animals:
print(animal.name + ': ' + animal.talk())
Missy: Meow!
Mr. Mistoffelees: Meow!
Lassie: Woof! Woof!
Visibility(가시성)
- 객체의 정보를 볼 수 있는 레벨을 조절하는 것
- 누구나 객체 안에 모든 변수를 볼 필요가 없음 2) 필요 없는 정보에는 접근할 필요가 없음
- 1) 객체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임의로 정보 수정
- 2) 필요 없는 정보에는 접근 할 필요가 없음
- 3) 만약 제품으로 판매한다면? 소스의 보호
[알아두면 상식] Encapsulation
- 캡슐화 또는 정보 은닉(Information Hiding)
- Class를 설계할 때, 클래스 간 간섭 / 정보공유의 최소화
- 심판 클래스가 축구선수 클래스 가족 정보를 알아야 하나?
- 캡슐을 던지듯, 인터페이스만 알아서 써야 함
Visibility Example 1
- Product 객체를 Inventory 객체에 추가
- Inventory에는 오직 Product 객체만 들어감
- Inventory에 Product가 몇 개인지 확인이 필요
- Inventory에 Product items는 직접 접근이 불가
class Product(object):
pass
class Inventory(object):
def __init__(self):
self.__items = []
def add_new_item(self, product):
if type(product) == Product:
self.__items.append(product)
print('new item added')
else:
raise ValueError("Invalid Item")
def get_number_of_items(self):
return len(self.__items)
my_inventory = Inventory()
my_inventory.add_new_item(Product())
my_inventory.add_new_item(Product())
my_inventory
new item added
new item added
<__main__.Inventory at 0x7f2cb3cf4430>
my_inventory.items
[]
Visibility Example 2
- Product 객체를 Inventory 객체에 추가
- Inventory에는 오직 Product 객체만 들어감
- Inventory에 Product가 몇 개인지 확인이 필요
- Inventory에 Product items 접근 허용
class Inventory(object):
def __init__(self):
self.__items = []
@property # property decorator 숨겨진 변수를 반환하게 해줌
def items(self):
return self.__items
my_inventory = Inventory()
my_inventory.add_new_item(Product())
my_inventory.add_new_item(Product())
print(my_inventory.get_number_of_items())
items = my_inventory.items # Property decorator로 함수를 변수처럼 호출
items.append(Product())
print(my_inventory.get_number_of_items())
decorate
- first-class objects inner function decorator
First-class objects
- 일등함수 또는 일급 객체
- 변수나 데이터 구조에 할당이 가능한 객체
- 파라미터로 전달이 가능 + 리턴 값으로 사용
파이썬의 함수는 일급함수
def square(x):
return x*x
f = square # 함수를 변수로 사용
f(5)
25
def square(x):
return x*x
def cube(x):
return x*x*x
def formula(method, argument_list):
return [method(value) for value in argument_list]
Inner function
- 함수 내에 또 다른 함수가 존재
def print_msg(msg):
def printer():
print(msg)
printer()
print_msg("Hello, Python")
Hello, Python
- closures: inner function을 return값으로 반환
def print_msg(msg):
def printer():
print(msg)
return printer
another = print_msg("Hello, Python")
another()
Hello, Python
closure example
def tag_func(tag, text):
text = text
tag = tag
def inner_func():
return '<{0}>{1}<{0}>'.format(tag, text)
return inner_func
h1_func = tag_func('title', "This is Python Class")
p_func = tag_func('p', "Data Academy")
- 복잡한 클로저 함수를 간단하게!
def star(func):
def inner(*args, **kwargs):
print("*" * 30)
func(*args, **kwargs)
print("*" * 30)
return inner
def percent(func):
def inner(*args, **kwargs):
print("%" * 30)
func(*args, **kwargs)
print("%" * 30)
return inner
@star
@percent
def printer(msg):
print(msg)
printer("Hello")
******************************
%%%%%%%%%%%%%%%%%%%%%%%%%%%%%%
Hello
%%%%%%%%%%%%%%%%%%%%%%%%%%%%%%
******************************
decorator function
def generate_power(exponent):
def wrapper(f):
def inner (*args):
result = f(*args)
return exponent**result
return inner
return wrapper
@generate_power(2)
def raise_two(n):
return n**2
print(raise_two(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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