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인공지능 데브코스 5기 수료

2023. 8. 19. 16:13Data Certification

 

2023.03.10 - 2023.08.10

 

5개월 간에 걸친 AI 부트캠프가 끝이 났다. 우여곡절이 많았기에 시간이 흘러도 선명하게 기억될 부트캠프.

 

CV, NLP와 같은 딥러닝 기술만 배우는 것이 아닌 웹 스크래핑,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실습까지 여러 AI 교수님들과 IT 유명 유튜버로 구성된 강사진들로 배움에 있어서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조건이었다. 격주마다 진행되는 라이브 특강은 LMS강의에서 느끼기 어려운 현업에서의 생생한 현장감을, 그리고 매달 진행된 Monthly project는 뛰어난 동료 수강생들과 함께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문제 풀이, Kaggle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면서 협업 능력을 키울 수 있었다.

 

커리큘럼이 타이트하다보니, A부터 Z까지 모든 내용이 생소한 입장이어서 따라가는데 큰 어려움이 있었다. 매 순간이 위기였다는 표현이 맞을지 모르겠다. 문과생으로 살아온 세월이 길었던 만큼 수학 관련된 강의가 나오면 더 머리가 아팠고, 잘하고 있는 게 맞는지 스스로에 대한 점검의 시간이 자주 찾아왔다. 대기업과 협업하여 진행되는 데이터 분석 캠프를 포기하고, 인공지능 부트캠프를 수강했던 만큼 수료한 이후, 스스로가 감내해야될 지원할 직무에 대한 적합성 등의 문제는 선택에 대한 꼬리표와도 같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Monthly project 때 좋은 기회를 얻어 발표를 하는 기회를 얻게 되고, 최종 프로젝트 팀원으로 좋은 동료들을 만나 NLP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으면서 진정으로 기쁜 마음으로 수료할 수 있었다. 한 달 여간의 최종 프로젝트 기간 동안 학업에 대한 태도가 보다 더 진지해졌고, IT에 대한 전반적인 시야가 넓어져서 취준에 대한 원동력과 힘을 얻을 수 있었다.

 

End가 아닌 And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다는 거시적인 목표와 커리어의 전문성에 대한 필요함을 느끼고, 심사숙고하여 지원했던 프로그래머스 인공지능 데브코스 5기. 이제 막 첫걸음을 떼는 6기 수강생분들 그리고 이후에 참여할 많은 수강생분들에게 좋은 선례가 될 수 있도록 꾸준히 학습에 정진할 생각이다.